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 -소식통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돌려받아보기!

 생활 서비스 특히 물가가 오르고 있는 지금 한 푼이라도 아끼고 모으며 살아야 하는 시기가 되어버렸습니다. 약소한 금액은 어~~ 그래? 하고 넘겼거나 흘려들어 알지도 모를 것을 이번에 이용하여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각종 생활 서비스들이 오른 지금 경제적인 부담이 늘어난 것이 사실입니다. 피부로 와 닿는것은 은행 금리, 그리고 식품 가격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려고 다들 앱테크 등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전 종합소득세 환급 받았던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도 이와 같습니다.

 

: 병원에서 진료 후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가 과다하게 납부되거나 과다하게 수납하였다는 것이 확인이 되면 진료받은 사람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이것을 국민건강 환급금이라고 부릅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건강보험에서 본인부담금을 평가하여 지급하는 것이기에 본인 부담금 환급금이라고 명하고 있습니다.

 

 

 

#2. 국민건강환급금 돌려받기.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2. 본인인증을 하고 메인 홈페이지에서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한다.

 

 

3. 환급금(지원금)죄회/신청을 확인하고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를 누른다.

4. 환급금이 있을경우 은행명 계좌를 적고 신청한다.

5. 그리고 기다린다.

 

 

보통 대게들 모르고 지나간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도 매번 홍보를 하지만 시민들 의식이 강하지 않아 찾아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에 알아보고 조회해보니 0원이더군요...

 

저는 받는 금액이 없지만 이 글을 보고 다들 환급받길 고대하겠습니다.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푼이라도 아끼고 모아서 잘살아보아요 : )

오늘은 여기까지 Thank you.